(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홈양한방정보
질환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보충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에는 하이드로코티손(hydrocortisone), 프레디솔론(predisolone), 플루드로코티손(fludrocortisone) 등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하이드로코티손, 프레디솔론을 사용하고, 혈압이나 혈중 전해질 수치에 따라 플루드로코티손을 추가할 수 있다.
하이드로코티손의 경우 약효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하루 두 번 복용해야 한다.
에디슨병은 결핵, 매독, 종양 등이 전이되어 부신이 파괴되거나 부신에 자가면역성 및 원인 불명 위축이 발생한 경우가 원인이 된다.
또는 선천적으로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생성하지 못하거나,
부신을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경우 에디슨병이 발생한다.
부신이 자가면역성 및 원인 불명 위축이 일어나는 원인은 평소 습관에 상당수 기인한다.
짠 음식, 찬 음식을 좋아하거나, 끈질기게 파고들어 끝까지 해내려는 성격은 일의 성취에는
도움이 되지만 호르몬을 과다하게 사용하므로 부신, 신장에는 과부하를 준다.
따라서 이런 생활 습관을 조절해야하며 동시에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부신과 신장의 기능을 높혀 과부하를 받더라도 견딜 수 있는 몸상태로 올려줄 수 있다.
<예방 및 조리>
식이
짜게 식사하지 않는다.
찬 음식을 먹지 않는다.
일할 때 쉬어가면서 일하여 무리하지 않도록 한다.
생활
열이나 감염 등이 있을 때에는 평소에 복용하던 호르몬 제제(하이드로코티손 또는 프레디솔론)의 용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특히 수술 전이나 병원에서 다른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본인이 부신기능 부전 환자임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