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기타 혈관질환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혈관계 질환은 그 종류도 다양하다.
간단히 나열만 해보아도 아래와 같다.

동맥질환 : 대동맥류, 대동맥 박리, 대동맥폐쇄증, 사지의 죽상경화증, 섬유근성 이형성증,
                   폐쇄성혈전혈관염, 급성동맥폐쇄, 동정맥루, 레이노현상, 말단청색증, 과민성 혈관염, 가와사끼 병, ...

정맥질환 : 정맥혈전증, 정맥류, 만성 정맥부전

림프질환 : 림프관염, 림프부종
이들에 의하여 단순 부종에서부터 혈관과 림프관의 염증, 혈관의 이상 수축 ․ 팽창 ․ 경화증 ․ 출혈 , 혈전에 의한 폐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혈관을 겨냥한 서양의학적 치료는 외과적으로 정맥의 판막을 교정하는 정맥류 치료부터
내과적으로 약물 복용을 통해 염증을 개선하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등의 치료가 있다.
혈관이 터져서 출혈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 외과적 봉합술이 우선시된다.
하지만 이 외에 혈관질환은 한의학적 치료가 더욱 효과적이다.
한의학에서는 병변이 된 부위의 이상이 개선되도록 전체적인 환경을 조율하며 근본원인을 치료한다.
예를 들어 정맥류 중에 하지정맥류는 하지에만 정맥류가 생기는 그 원인이 있으며 원인을 치료하면 외과적 시술 없이도 하지정맥류는 없어진다.
사람마다 그 원인이 된 부위는 다르지만 대개 하초(신, 방광, 명문)의 문제에 기인한 경우가 많다.
사지의 죽상경화증의 경우 죽상경화증이 사지에 생기는 이유가 있으며 죽상경화증이 생기는 이유가 있다.
이를 변별하여 근본 원인이 된 장기와 생활습관을 알아 내며 근본 원인이 된 장기를 강화시키며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치료가 된다.
이 외에도 어혈 치료가 급할 경우 어혈을 없애며 인체 내에서 어혈을 형성하고 있거나 어혈을 처리해야 하는데
그 기능이 약화되어 있는 장기를 찾아 치료하며 어혈을 형성시키고 배출을 늦추는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치료한다.
혈관의 만성적 염증이 문제가 된 경우 그러한 염증을 일으키고 있으며 염증을 없애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 기능이 약화되어 있는 장기를 찾고 혈관염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을 찾아 치료한다.
<예방법>
약을 복용하는 것도 정성이 필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한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의하면 고혈압환자의 90%가
혈압약은 먹지만 생활습관은 개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적으로 혈관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약물 복용만큼이나 생활습관 관리가 필수적이다.
생활습관은 관리하지 않으며 혈관질환을 관리하겠다 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다.
식이
1. 음식은 짜지 않게 섭취한다.
2. 양질의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한다. (붉은색 고기보다는 닭고기, 오리고기 등)
3. 평소 물을 자주 마신다. 단, 자주 붓거나 고혈압인 경우, 신장기능이 저하된 경우는 지나치게 마시지 않는다.
4. 과식하지 않는다.
5. 음주는 적당히 한다.
     장기간 과음시 심장근육이 약해져 알콜성 심근증에 걸릴 수 있으며 혈액에 중성지방이 많아져 고혈압, 심장병, 뇌혈관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생활
1. 급격한 체온변화에 주의한다. 외부 온도에 맞추어 적정한 실내 온도를 유지해준다.
2. 1주일에 3~5회정도 적당히 운동한다.
-발목운동(종아리 펌프운동), 맨손체조,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온탕욕, 마사지, 요가, 산책, 손뼉치기
3. 정상체중을 유지하라. 내장비만을 막아야 혈관비만을 막을 수 있다.
4. 금연한다.
5. 만성 질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6. 긴장하는 습관을 인식하고 풀려고 노력한다.
7. 자주 웃는다.
8. 천천히 깊게 숨쉰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