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어지럼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어지럼증은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대부분 경과가 양호하다.
그러나 간혹 어지럼증 자체가 중요한 신경학적 질환의 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원인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모든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생리적 어지럼증이란 환자가 기존에 특별히 앓고 있던 질환이나
심각한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
즉, 생리적 어지럼증은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느끼는 어지럼증이나 멀미와 같이
정상 감각계와 운동계가 과도한 외부 자극에 의해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에 비해 병적 어지럼증은 전정기관을 침범하는 전정 어지럼증과
전정계 이외의 부분의 병에 의한 비전정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전정 어지럼증은 내이(속귀)에서 기인하는 것과 뇌 등의 중추신경계에서 비롯되는 어지럼증으로 분류된다.
어지럼증(dizziness)이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어지럼증 중에서도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으며 자세 불안과 눈떨림(안진)이 동반되는 전정 어지럼증을 현훈(vertigo)이라고 한다.
전정 어지럼증인 경우 귀에서 비롯된 어지럼증과 중추신경에서 기인하는 어지럼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구분하고 어지럼증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어지러움이 발생했을 때,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어지럼증이 심할 때에는 일단 환자를 가장 편한 자세로 눕히거나 앉히고 눈을 감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환자가 움직일 경우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갑자기 발생한 어지럼증이 편측마비나 발음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 이는
뇌졸중을 시사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여야 한다.
1~2분 정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어지럼증이 없어진다면 응급실에 방문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 새롭게 발생한 어지럼증이라면 원인을 감별하기 위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국민한의원에 내원한 경우, 맥진을 통해 병이 오게 된 전체적인 환경은 무엇인지,
국소적으로는 림프계열이나 신경계의 이상인지(말초성, 전정계의 병변),
혈관계의 이상인지(중추성, 비전정계의 병변), 뇌신경계의 병변인지(중추성, 전정계의 병변) 감별한 후 치료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